저궤도 위성 관련주 AST 스페이스모바일 주가 및 기업 분석


트럼프가 당선된 이후에, 일론 머스크와 관련이 있는 주식 뿐만 아니라 섹터 자체가 엄청나게 폭발적인 상승을 보여주고 있다.

이래서 역시 사람은 줄을 잘 서야한다 ㅋㅋ

어쨌든 이러한 영향으로 큰 상승을 보여준 섹터 중 하나가 우주항공이다.

우주비행사 맥주
우주비행사 짤

애초에 우주항공 자체가 방위산업쪽이랑 연관이 있는데, 럼프형은 강력한 국방력을 추구하기에 상승할 수 밖에 없는 구조이기도 했음.

거기에 일론 머스크가 워낙 우주항공에 관심도 많고, 실제로 스페이스X라는 기업도 운영 중이기에 우주항공 섹터가 크게 상승했다.

오늘은 이러한 우주항공 섹터 중에서도 개별 호재까지 터지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한 저궤도 위성 관련주 AST 스페이스모바일에 대해서 공부해보려함.


 목차


⏩ AST 스페이스모바일 기업개요
⏩ AST 스페이스모바일 주가 오른 이유


 

AST 스페이스모바일 기업개요


AST 스페이스모바일은 위성 설계 및 제조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으로, 미국 텍사스에 본사를 두고 있다.

여러 위성들 중에서도 저궤도 소형 위성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제작하고 있는 중이다.

AST 스페이스모바일은 단순히 저궤도 소형 위성을 만들고 우주로 쏘아올리는 것이 아니라, 본인들만의 프로젝트를 진행 중에 있는데...!

바로 스페이스 모바일 프로젝트다.

무도 텔레파시 특집
박명수 텔레파시

스페이스 모바일 프로젝트란, 저궤도 소형 위성을 통해서 광대역 모바일 네트워크를 구성해서 일종의 글로벌 통신망을 구축하는 것!

일론머스크가 보유한 우주항공 기업 중 하나인 스타링크와 유사한 사업을 하고 있다고 보면 될 듯하다.

최종 목표는 우주에 168개의 위성을 배치하고, 이를 통해서 우주기반 광대역 통신망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함.

실제로 이를 위해서 미국 대표 통신기업인 AT&T와 버라이즌 커뮤니케이션스와도 협업을 계속 이어나가고 있는 중이다.

현재 AST 스페이스모바일은 총 5개의 위성들을 우주에 쏘아올리는데 성공했고, 배치까지 완료했다고 함.

그렇다면 과연 AST 스페이스모바일의 실적은?


📌 AST 스페이스모바일 연간 실적 추이

📋 2021년 => 매출: $1,240만 / 영업이익: -$8,674만 / 순이익: -$3,055만

📋 2022년 => 매출: $1,382만 / 영업이익: -$1.5억 / 순이익: -$3,164만 

📋 2023년 => 매출: $0 / 영업이익: -$2.2억 / 순이익: -$8,756만

아쉽게도 AST 스페이스모바일의 실적은 상당히 좋지 않은 상황이다.

우주항공 사업 자체가 아직까지는 정확한 수익모델이 존재하지 않고, 정부나 대기업들로부터 자금을 조달받아서 프로젝트를 진행해야하기 때문에 ㅠ

스페이스모바일 역시 여러 개의 저궤도 위성으로 통신망을 구축하기 전까지는 지금과 같은 실적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AST 스페이스모바일 주가 오른 이유


글 서론에 말했던 트럼프 당선이 일단 첫 번째 주가 상승 이유이다.

하지만 이것보다 더 큰 호재가 있으니..!

📌 첫 상업용 위성 5개 성공적 발사 및 안착

올해인 2024년 9월에 AST 스페이스모바일의 첫 상업용 위성인 블루버드 5개가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에 도착했고, 스페이스X의 팔콘 9로켓을 통해서 우주에 성공적으로 발사되었음.

또한 이 5개의 위성 모두 안전하게 각자 정해진 위치에 배열까지 성공!

추가로  최근에는 영국의 이동통신사인 보다폰과 장기 상업 계약을 맺고 버라이즌 커뮤니케이션스로부터는 1억달러의 대규모 자금을 조달 받기도 했다.

이렇듯 기술적인 호재 + 자금적인 호재까지 겹쳤기에, 주가가 크게 상승하고 있는 중인 AST 스페이스모바일.

ASTS 주가
ASTS 주가

위는 AST 스페이스모바일의 최근 1년간의 주가 흐름이다.

주가가 5월 중순을 기점으로 조금씩 계속 반등하는 흐름을 보여주다가..

위성 발사 관련 소식이 들려온 8월 ~ 9월에 주가가 크게 상승했고, 그 이후 하락 후 현재는 횡보하고 있는 중이다.

우주항공 관련 기업, 그것도 위성과 관련된 기업은 발사 소식이나 자금 조달 소식아니면 진짜 주가 오르기가 쉽지 않은 것 같음..

때문에 만약 투자할 거라면, 완전 단타 아니면 완전 장기투자를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그래도 아예 보여준 게 없는 기업은 아니어서, 한 번쯤 관심가져볼만한 기업인 것 같긴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