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이면 28살이 되는 댕꿀오소리가 느낀 요즘 한국 근황
예전에는 회전목마를 탄 느낌이었다면, 이제는 롤러코스터를 탄 것 같음.
도라에몽 타임머신짤 |
일하다보니 하루는 느리게 가는데, 날짜는 빨리 지나가버린다.
벌써 2024년도 다 지나가고, 이제 2025년이 코 앞이라니...
나도 내년이면 어느덧 28살(만26살)임.
어릴 때는 빨리 어른이 되고 싶었는데, 이제는 나이가 먹으면 먹을수록 그 나이에 대한 무게감이 너무 무섭다.
오늘은 이번 2024년을 살면서 내가 겪고 느낀 걸 토대로 그냥 넋두리겸 한 번 이런저런 글을 적어볼까함.
목차
⏩ 혐오의 시대
⏩ 모 아니면 도
⏩ 국가부도의 날?!
혐오의 시대
이는 우리나라만 해당되는게 아니라, 다른나라도 해당되는 것 같긴하다.
우리나라가 유독 심한 것 같긴 하지만;
좌파랑 우파 그리고 남과 여 그리고 세대갈등까지....
정치인들은 이를 해결하기보다는 오히려 갈등을 부추김으로써 더욱 양극화시키고 본인들의 표를 확보하려한다.
더욱이 유튜브나 SNS가 발달함으로써, 여러 이득도 많이 보지만 혐오를 배출할 수 있는 수단이 되고 있기도 함.
이러니 역대급 혐오의 시대가 펼쳐질 수 밖에 없다.
아비규환 |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전쟁이 나거나 진짜 나라가 아예 망해버리지 않는 이상은 이 혐오 갈등은 쉽게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함.
아니면 미국의 트럼프처럼 초강력한 지도자가 나와서, 아예 조져버리던가 하지 않는 이상은...(한국은 이 케이스는 불가능에 가깝다고 봄)
모 아니면 도
이건 내가 주식투자를 하면서, 가장 많이 느낀 거임.
지금 내 나이대 친구들도 그렇고, 주변 지인들을 보면 모 아니면 도로 투자하는 사람들이 진짜 너무 많다.
2020년 나에게 주식투자를 알려준 친구가 하나있다.
이 때 나에게 절대 국내주식에 투자를 하지말고, 미국 대형주나 배당주에 장기투자하면 절대 돈 안 잃는다고 했었음..
이랬던 친구가 지금은 SK에 물려서 300 손실을 보고 있고, 지난 번에는 미국 개잡주 단타로 1,000만원을 날렸다.
주식 단타 짤 |
나 또한 작년 백수 시절 때, 국내주식 단타로 거의 100만원 정도의 돈을 공중분해시켜버린 경험이 있다.
물론, 지금은 멘탈 잡고 적립식 장기투자중...
그렇다면 내둥 잘 적립식 장투하던 나랑 내 친구가 모 아니면 도인 단기투자에 빠졌던 계기는 뭘까?
바로 유튜브임.
요즘 유튜브에 보면, 주식이나 코인으로 얼마를 벌었다 뭐하다 하면서 썰 풀고 자기들 매매하는 걸 보여주는데 이걸 보면 투자가 아니라 그냥 게임을 하는 것 같음.
돈을 쉽게 게임처럼 버는 걸 보니깐, 당연히 자신도 그렇게 할 수 있을 줄 알고 매매를 시작하면 바로 개박살! ㅋㅋㅋ
그리고 결정적으로 저렇게 유튜브 영상 찍는 놈들 잘 보면 결국 나중에는 지들 투자 강의를 팔고 있다.
역시 목적은 개돼지들의 돈인거임..
제발 다들 속지 않았으면 좋겠음.
천천히 자산을 늘려가는 사람을 바보취급하는 시대일수록, 오히려 마음을 다 잡고 자신만의 페이스를 지켜야한다고 생각한다.
국가부도의 날
요즘 진짜 나라가 망하는게 당연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임.
일단 출산율.
전 세계 최악의 출산율을 보여주고 있는 가운데, 이게 해결되기는커녕 남녀갈등은 점점 더 심화되고 있고 집값은 미친듯이 상승 중이다.
당연히 애를 낳기는 커녕, 자기 몸 하나 건사하기도 힘든 2030이다.
내 주변 친구들도 결혼 생각은 아예 없고, 만약 하더라도 국제결혼을 하겠다는 드립을 칠 정도..
이 상태라면 한국은 나중에 인구가 자연소멸되도 이상하지 않을듯.
여기에 더해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휘청거리고 있다.
삼성이 이렇게나 위기였던 적이 있나 싶을 정도이고, 포스코도 그렇고 롯데도 그렇고...
이렇게 기업들이 위기이다보니 채용 시장은 개박살나버렸고, 인서울 공대를 나온 친구들도 취업을 못하고 취준만 계속하고 있는 중임.
여기에 더해서 역대급 환율까지 찍고 있음.
개인적으로 가장 문제는 부동산이라고 생각한다.
대한민국 탄생 이래로, 모든 사람들의 자산은 부동산에 집중되어 있음.
당연히 정치인들도 부동산으로 엄청나게 재미를 보고 있을 것이고, 이래서 그런지 집값 해결을 하는 정치인들이 없음.
부동산버블이 해결되어야만, 젊은 사람들도 집을 살 희망이 생기고 그 때 되어서야 애도 낳을 생각을 할텐데..
이게 해결되지 않으니...
하지만 나는 언젠가는 이 버블이 터질 것이라 생각함.
개인적으로 향후 5년안에 제2의 IMF 사태가 터져도 이상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중이라서, 저번달부터 비트코인도 적립식으로 투자하고 있고 이번 달 부터 금도 조금씩 모아나갈 예정임.
참 살기 힘든 시대라고 보는데, 잘 견뎌내고 나중에 다가올 위기를 기회로 포착해서 계층이동을 해야한다고 본다.
요즘 힘든 사람들 진짜 많던데, 다들 화이팅이고 포기하지만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