댕꿀오소리 수저 바꾸기 프로젝트 5편, 간만에 해보는 자산 점검
하... 꿀같던 동미참 예비군 4일이 벌써 끝나버렸다.
내일이면 다시금 돈 벌러 지옥행으로 가야만 하는 운명...
그러고보니 어느덧 11월도 다 끝나가는 가운데, 오랜만에 매 달 하던 내 자산을 점검해보는 시간을 한 번 가져보려한다.
목차
⏩ 적금 및 현금 자산
⏩ 미국주식
⏩ 비트코인
⏩ 자산 총 정리 및 계획
적금 및 현금 자산
우선 적금이랑 현금 자산부터 점검해보자.
📌 적금: 610만원
적금은 작년 8월에 취업한 뒤에, 바로 가입한 청년도약계좌.
최대 월 납입금액이 60만원이지만, 솔직히 적금에 넣는 것보다 미국주식에 적립식으로 박는게 나을 것이라 생각해서 매 월 50만원씩만 납입하고 있음.
(중간에 나도 착각하고 60만원 이체한 적이 한 번 있음;;)
그 다음으로는 주택청약.
📌 주택청약: 168만원
주택청약은 원래 매달 2만원씩 넣고 있었는데, 자동이체로 안 해놓다보니 현재 4달차가 밀려있음.
다음 달에 월급받으면 바로 연체된 회차 싹 다 박아야겠다...
📌 현금: 108만원
아... 이번에 동미참 훈련가서 PX에서 회사 형들 선물이랑 부모님이랑 가족들 선물을 사다보니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돈을 많이 썼음.
XO꼬냑 3병이랑 달팽이 크림 그리고 홍삼 샀더니 진짜 갑자기 돈이 훅 빠져버렸다.
너무 과소비한 감이...
어쨌든 적금과 주택청약 그리고 현금을 모두 합치면..?
📌 적금 + 주택청약 + 현금: 886만원
후우... 예비군이라는 특수 케이스가 있어서, 이번에 현금을 조금 많이 쓴 게 조금 흠이긴 하다.
미국주식
내 자산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미국주식.
여러 미국주식들 중에서도 현재는 미국 배당주 위주로 적립식 투자를 하고 있음.
아예 배당주 몰빵은 아니고, 매달 월급 받으면 그 중 100만원을 미국주식에 투자하는데 QQQM ETF 1주를 매수하고 나머지 금액으로는 맘에 드는 미국 배당주 매수에 사용하고 있음.
📊 미국주식 계좌 1: 2,085만원
댕꿀오소리 미주 계좌1 |
예전에 이벤트로 소수점으로 받은 애플과 구글을 제외하면 가지고 있는 종목들이 진짜 심플하다.
QQQM이랑 코카콜라 그리고 펩시코가 이 계좌의 전부.
QQQM이랑 코카콜라는 현재 수익권인데, 펩시코가 꽤나 큰 폭으로 마이너스를 기록 중임.
그래도 재무적인 이슈가 터지거나, 돈을 못 벌고 있는 것은 아니기에 담 월급날에 QQQM 1주 매수하고 남은 돈으로 펩시코 물 탈 예정!
📊 미국주식 계좌 2: 62만원
댕꿀오소리 미주 계좌2 |
이 계좌는 현재 따로 추가 매수하거나 매도하지 않고, 그냥 보유만 있는 중이다.
셋 다 고배당을 지급하고 있기도 하고 그렇게 거금이 투자된 게 아니기 때문에 수익률 상관없이 놔두고 있음.
그런데 계속 묵혀두다보니 어느새 총합 수익률은 플러스다.
TLSY는 한 때 높은 비중을 두고 투자해볼까 생각해봤지만, 그랬다면 골치 아플 뻔 했다;
📊 미국주식 계좌 3: 56만원
댕꿀오소리 소수점 계좌 |
마지막 미국주식 계좌는 소수점 투자 계좌임.
원래 맥도날드만 매 주 금요일 만 원씩 소수점으로 투자하고 있었는데, 지금은 맥도날드는 매수 중단하고 구글을 매주 금요일에 만 원씩 매수하고 있다.
여유가 조금 된다면 다시 맥도날드 매수도 하고 싶음 ㅠㅠ
이렇게 미국 주식 계좌를 모두 통합하면..?
📌 미국주식: 2,203만원
역시 내 자산 중에 가장 비중이 큰 만큼, 2000만원 이상이나 되는 돈이...!
미국주식은 배당금도 잘 주고, 주가도 장기적으로 보면 우상향해서 진짜 투자할 맛이 난다.
비트코인
이번 달부터 매 달 10만원씩 매수하기로 다짐한 비트코인.
📈 비트코인: 99,984원
댕꿀오소리 비트코인 |
솔직히 개인적으로 아직 코인에 대한 회의감이 들기는 하지만, 이제는 그 존재감을 무시할 수 없을 만큼 하나의 투자수단으로 자리잡았다고 생각함.
제 2의 화폐라기보다는, 새로운 투자처랄까...?
마치 금같은 존재라고 본다.
그래서 이번 달에 10만원 정도 매수해놨고, 다음 달에 매수할 금액도 미리 좀 계좌에 넣어놨음.
자산 총 정리 및 계획
자.... 적금과 현금 + 미국주식 + 비트코인을 모두 합한 27살 200충 댕꿀오소리의 총 자산은 얼마나 될까..
💸 총 자산: 3100만원
총 자산이 3,000만원을 돌파했다..!
200충 월급러라도, 그래도 1년동안 월급 받아서 미국주식도 투자하고 꼬박꼬박 저축하고 최대한 절약하니 돈이 모이긴 모인다.
잘 된 주변 친구들은 연봉 막 6,000만원 ~ 7,000만원씩 받기도 하고, 취업 못하고 알바하는 친구들도 있기는 한데, 그래도 나는 내 목표를 향해서 나만의 페이스로 가봐야겠다.
30살까지 1억을 모으는게 1차 목표!
32살 전까지 배당금 + 부수입만으로, 매 월 100만원 이상의 현금을 창출하는 것이 2차 목표임.
아 그리고 추가로 최근 매 달 5만원 정도, 혹은 그보다 조금 더 많거나 적은 금액을 금 현물에 투자할까도 생각 중임.
진짜 환율도 그렇고, 최근 IMF가 우리나라를 위기라고 한 것과 더불어서 마치 예전 일본 버블사태를 우리나라가 겪고 있는 것 같음...
국가부도의 날 |
제2의 IMF가 터질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가끔 든다.
그래서 미국주식에 투자하고 있기도 하고, 달러로 조금이지만 배당금도 받고 있지만 최고의 안전자산인 금도 소량씩 매수해보려 함.
이상으로 2024년 11월의 댕꿀오소리 자산을 최종점검해봤음.
추가로 수저 바꾸기 프로젝트 이 전 편이 궁금한 분들은 수저 프로젝트 라벨(카테고리)에 들어가서 쭉 봐주시면 감사하겠다.
목표를 이룰 때 까지 Keep Go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