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24일 단타 매매일지 feat. 한국무브넥스, 조일알미늄, 포스코스틸리온, 레이저쎌
저번 주 금요일에 미국 증시에서 헬스케어 섹터를 제외하고 주요 테크주들이 소폭 하락했기 때문에 금일 국내 증시도 하락할 것이라 예상했는데요.
실제로 장 초반에는 특정 종목들을 제외하고는 하락 추세였지만, 2차전지주들의 미친 광기로 다시금 시장을 끌어올렸습니다.
그래서 저도 오늘은 강하게 시세를 주는 종목을 토대로 단타를 진행했습니다.
⏩ 목차
금일 수익률
수익 낸 종목
손실 본 종목
⏭ 금일 수익률
우선, 저는 현재 100만원 정도의 시드를 굴리고 있는 주린이라는 점 감안해주시길 바랍니다.
오늘 수익률은 +1.35%로, 16,271원의 수익을 냈습니다.
작지만 매우 소중한 수익...
오늘 장이 열리자마자 저도 모르게 급등하는 종목에 빨려들어가서 -13,590원의 손실을 보았는데, 다행히도 장 중후반에 복구를 하게 되었네요.
⏭ 수익 낸 종목
제가 수익낸 종목은 2종목입니다.
바로 포스코스틸리온과 레이저쎌.
👉 포스코스틸리온
포스코스틸리온은 오늘 거래량이 대량으로 터지면서 갭상승과 함께 급등을 했고, 자체 고점을 갱신해버렸습니다.
때문에 분명 수익을 낼 기회가 있을 것이라 보고 매매에 참여했는데요.
크게 시세를 한 번 준 후에 하락을 동반한 가격 조정이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기다렸고, 실제로 하락 후 잠깐 가격 조정의 시간을 거쳤습니다.
하여 2번에 걸쳐 분할로 매수를 진행했고, 장 마지막에 다시금 상승하는 것을 확인.
장 중반에 시세를 주고 하락했던 가격대에서 매도를 진행했습니다.
사실, 포스코스틸리온은 이번 주 까지 들고가볼까 생각도 해봤지만 그냥 과감하게 익절했습니다.
포스코스틸리온 수익: +27,691원 (+4.21%)
👉 레이저쎌
레이저쎌도 일봉상으로 보았을 때 거래량이 터지면서 단기 고점을 돌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여, 장 초반부터 계속 주의깊게 살피고 있었고 5분봉으로 확인했을 때 장초반에 크게 시세를 준 후에 2차례 눌리는 모습을 부여주었습니다.
솔직히, 첫 번째 눌림목에서 살짝 거래량이 터져주면서 긴 장대양봉이 나왔을 때 매수를 고민했는데 뭔가 느낌이 묘해서 매수를 참았습니다.
그 후, 2차로 눌렸을 때 계속 횡보하는 가격권에서 매수를 진행했고 이 전 눌림목 횡보 가격대에 도달하는 것을 확인 후 매도를 진행했습니다.
레이저쎌 수익: +3,555원 (+2.47%)
⏭ 손실 본 종목
손실도 마찬가지로 다른 2종목에서 발생했는데요.
한국무브넥스와 조일알미늄입니다.
👉 한국무브넥스
한국무브넥스는 오늘 가장 처음 매매 진입한 종목으로 들어가자마자 하락해버려서 조금 멘탈이 흔들렸습니다.
일봉상 단기적으로 돌파하는 자리였고, 종목 자체적으로도 고점을 뚫었기 때문에 수익을 낼 기회가 있을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분봉을 보고 진입했는데 진짜 바보같은 진입을...
눌림목 자리도 아니고 그렇다고 시원하게 돌파하는 자리도 아닌데 너무 섣부르게 판단해서 가격 조정 파동 상단에서 매수를 해버렸네요.
아니... 지금 보면 진짜 저 시점에 왜 매수를 한 건지 도무지 이해가 안가는...
그 뒤로도 한 번 본전 탈출 찬스도 줬지만 흘려보내게 되었고 결국 지지선을 깨고 하락할 것이라 판단해서 손절을 진행..
조금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걍 빠른 손절을 한게 시간더 끌면서 스트레스 안 받은 좋은 선택이었던 것 같습니다.
너무 아쉬웠던 매매.
한국무브넥스 수익: -13,590원 (-5.25%)
👉 조일알미늄
조일알미늄도 다른 종목들과 마찬가지로 장 초반부터 거래량이 터져주면서 갭상승 후 긴 장대양봉을 만들었습니다.
하여, 눈여겨보다가 특정 가격대를 형성하는 것을 확인하고, 횡보하는 가격대 하단 선에서 매수를 진행했는데요.
개인적으로 이건 굉장히 잘한 손절이라고 생각하고, 만약 빠르게 손절하지 않고 계속 들고 갔다면 장 마감시까지 계속 스트레스를 받았을 것 같네요.
조일알미늄 수익: -1,454원 (-1.40%)
이상으로 2023년 7월 24일 댕꿀오소리의 단타 매매일지였습니다.
오늘의 교훈: 매수 진입 시 3번은 고민하고 진입하자!
아직까지 매매에 대한 확신과 정확한 기준이 없다보니 모든 게 어렵고 신기하고 또 재밌네요.